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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Java] - 대충 만든 자판 (160586) (HashMap)
    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 2024. 3. 25. 11:26

    📚 문제 - 42747

   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
    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
   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 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
   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
   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

    제한사항

    • 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      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    •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• 1 ≤ targets의 길이 ≤ 100
    • 1 ≤ 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
    •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    입출력 예

    keymap targets result
    ["ABACD", "BCEFD"] ["ABCD","AABB"] [9, 4]
    ["AA"] ["B"] [-1]
    ["AGZ", "BSSS"] ["ASA","BGZ"] [4, 6]
    • 입출력 예 #1
      "ABCD"의 경우,
      1번 키 한 번 → A
      2번 키 한 번 → B
      2번 키 두 번 → C
      1번 키 다섯 번 → D
      따라서 총합인 9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      "AABB"의 경우,
      1번 키 한 번 → A
      1번 키 한 번 → A
      2번 키 한 번 → B
      2번 키 한 번 → B
      따라서 총합인 4를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      결과적으로 [9,4]를 return 합니다.
    • 입출력 예 #2
      "B"의 경우, 'B'가 어디에도 존재하지 않기 때문에 -1을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      결과적으로 [-1]을 return 합니다.
    • 입출력 예 #3
      "ASA"의 경우,
      1번 키 한 번 → A
      2번 키 두 번 → S
      1번 키 한 번 → A
      따라서 총합인 4를 첫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      "BGZ"의 경우,
      2번 키 한 번 → B
      1번 키 두 번 → G
      1번 키 세 번 → Z
      따라서 총합인 6을 두 번째 인덱스에 저장합니다.
      결과적으로 [4, 6]을 return 합니다.

     

    ⌨️ 작성한 코드

    import java.util.HashMap;
    
    class Solution {
    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map, String[] targets) {
            HashMap<Character, Integer> key_hashmap = new HashMap<>();
            // keymap 순회하며 각 문자에 대응하는 value(누르는 최소 횟수)를 저장
            for (String key : keymap) {
    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key.length(); i++) {
                    char c = key.charAt(i);
                    // c가 해시맵에 없음 or i < c의 value
                    if (!key_hashmap.containsKey(c) || i < key_hashmap.get(c)) {
                        key_hashmap.put(c, i + 1)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int[] answer = new int[targets.length];
            // 키를 누르는 횟수를 계산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targets.length; i++) {
                int count = 0;
    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targets[i].length(); j++) {
                    char c = targets[i].charAt(j);
                    // c가 해시맵에 없으면 -1
                    if (!key_hashmap.containsKey(c)) {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= 0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key_hashmap.get(c)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answer[i] = (count == 0 ? -1 : count);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return answer;
        }
    }
    • 접근방식: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므로, keymap의 몇번째 원소(휴대폰 자판의 몇번 키)인지는 상관이 없다. 그래서 해시맵을 만들어서 해당 문자에 따른 최소의 누르는 횟수를 저장했다.
      그후, targets 배열을 순회하면서 원소의 각 문자마다 최소의 누르는 횟수를 answer에 저장하고 return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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